본문 바로가기
약용식물

구절초(들국화)의 재배방법과 효능

by 유니스라이프 2023. 4. 1.

구절초는 산기슭 풀밭에서 흔히 나는 다년생 식물로서 땅속 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번식합니다. 구절초의 높이는 50cm 내외로 자라며, 잎은 달걀 모양으로 밑 부분이 편평하거나 심장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9~10월에 연분홍색 또는 흰색으로 꽃이 피며 열매는 긴 타원형의 수과입니다. 수과란 과피가 말라서 목질이나 혁질이 도고 속에 종자를 가지는 폐과를 말하며, 익어도 터지지 않습니다.

 

음력 9월9일에 꺽어 모은다고 하여 구절초라고 하는데 부인과 질환이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병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재배하여 계속적으로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절초(들국화)

 

재배가 아니고 집 안에서 소규모로 키울 경우, 몇 개의 화분에 파종하여 거실이나 창가, 바람과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재배하면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아도 무성하게 잘 자라므로 쉽게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절초는 부인과 질환과 신경통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일반 화훼류처럼 화단이나 화분에 재배하여 집 안에서 감상하기에 좋은 식물입니다.

 

재배방법

구절초를 재배할 때의 토양은 물빠짐이 좋은 마사토에 부엽을 1:1 정도로 섞어서 사용하거나 밭 흙에 부엽을 혼합한 용토를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양지를 좋아하며 특히 직사광선이 오전 주에 2~4시간 정도 비추는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잎이 크거나 잎에 무늬가 있는 것은 광선이 약한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치게 햇볕이 부족하고 통풍이 되지 않거나 배수가 잘 안되고,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식물체가 혀약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물주기는 건종 강하고 튼튼하기 때문에 노지 재배에서는 줄 필요가 없지만 화분에 심었을 경우에는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충분히 물을 주어 관리하면 됩니다.

 

채취와 가공

구절초는 줄기와 잎을 약재로 사용하는데 꽃이 피기 전 채취하여 그늘에 말립니다. 들국화의 대표적인 꽃인 구절초는 음력 5월5일(단오) 즈음에 줄기 마디가 5마디로 자라고 음력 9월9일(중양절)에 줄기 마디가 9마디 정도가 됩니다. 이 종양절에 채취한 것이 가장 약효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이름을 구절초라고도 합니다.

 

구절초의 성분은 카페인산(caffeic acid), 리나린(linarin)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구절초를 건조시킨 것

 

구절초의 약효능과 식용법

구절초(들국화)는 월경불순, 자궁내증, 불임증에 특히 효능이 있으며, 위가 냉하거나 소화불량인 경우의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구절초의 줄기나 잎 10~20g을 물 300mL에 넣고 약한 불에서 반으로 서서히 달여 식후에 약 1달 정도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용법으로서는 엿 300g, 소주 0.5L에 말린 구절초 75g을 넣고 3~4개월 숙성시켜 사용하면 부인병 질환이나 신경계 질환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 기준량을 사용한 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하며 남자가 장기간 복용하면 양기를 감소시킨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구절초 꽃차는 차향이 좋으며 구수한 맛이 납니다. 

 

차색은 약한 노란색이지만 투명함에 가깝습니다. 뜨거운 물을 부어도 색이 변하지 않아 열에 안정적입니다. 꽃을 말려서 술에  적당히 넣고 약 1개월이 지난 후에 먹으면 은은한 국향과 더불어 강장제, 식욕촉진제가 됩니다.

 

구절초 꽃차 만드는 방법

▶ 꽃을 따서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말린다.

▶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 꽃 3~5송이 정도를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신다.

 

차로 마신 후 꽃 이용법

차로 마신후 남은 꽃잎은 건조하여 목욕재로 사용하거나 포푸리로 만들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는 백설기를 만들 때 다른 재료와 섞어 쪄내면 색다른 모양을 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