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식물

구기자의 효능과 재배방법

by 유니스라이프 2022. 12. 21.

인삼과 하수오등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는 구기자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를 가리키며 초여름에 난 구기자나무의 새싹이 나고, 여름에 다 자란 잎을 따서 햇볕에 말린 것을 구기엽이라 하고 구기자 나무 뿌리 껍질을 지골피라고 합니다.  

 

구기자나무는 동아시아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분포하는 낙엽관목으로 높이는 1~2m정도로 가지가 유연하여 아래로 늘어지며, 흙과 만나면 뿌리를 내리고 번식하게 됩니다.

구기자 나무

 

가지에 변형가시가 있고, 잎은 타원형으로 어긋나며 길이 2~4m, 폭 1~1.5cm로 잎은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이 매끄러운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6~9월에 자줏빛 꽃이 피고, 가을이면 타원형의 열매가 붉게 익게 됩니다. 열매는 단맛이 납니다.

 

구기자는 덩굴성 식물로 예전 시골에서는 길가나 밭두렁 또는 대문 앞에 심어두고 가을에 들일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조금씩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말리곤 했습니다.

 

성분은 베타인(betaine), 제아잔틴(zeazanthin), 카로틴(carotene), 티아민(thiamine), 비타민 A,B,B2,C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기자나무는 병해충에도 강하여 잘 자라므로 개나리 대신 심으면 좋습니다. 가을에 자녀들에게 채취하도록 하여도 좋고 빨갛게 익은 풍성한 열매가 꽃처럼 보기가 아주 좋습니다.

 

재배방법

 

구기자나무는 전남 진도와 충남 청양이 주산지이며, 추위에 견디는 성질이 강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하지만 열매 생산을 목적으로 재배할 때는 개화, 착과, 열매의 성숙기간 등이 긴 중부 이남지역이 유리합니다.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좋은 곳이 재배하깅 유리합니다. 토질을 가리지 않으며 비옥도가 중간 정도 되고 배수가 잘되는 모래와 찰흙이 알맞게 섞인 곳에서 재배하기에 유리합니다.

구기자 재배

 

구기자나무의 번식은 꺾꽂이, 휘묻이(식물의 가지를 잘라내지 않은 상태에서 뿌리를 내어 번식시키는 방법), 포기나누기, 실생법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꺾꽂이 번식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꺾꽂이는 3월하순~4월 하순에 실시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하는 번식용 상토는 1개월 전에 만들어 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증 상토는 수분, 온도, 산소 공급이 적절하여 미생물이 안정된 상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확과 가공

 

구기자(붉게 물든 열매)는 8월 하순~11월 중순, 하순에 채취하여 햇볕 혹은 건조기를 이용하여 말려서 사용하고 구기엽은 1년에 4~5회 걸쳐 베어내는데 새싹이 30~40cm자랐을 때 채취하고 채취한 직후 2cm 정도로 잘라서 반쯤 마를 때까지 건조기를 이용하여 말린 다음 통풍이 잘되는 음지에서 다시 건조합니다.

 

뿌리는 물로 씻고 껍질을 벗겨서 이물질과 목심을 제거한 후 건조하여 사용합니다. 6~7년이 지나면 나무의 세력이 약해지는 이때 뿌리르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 열매

 

구기자의 약효

 

구기자는 동맥경화예방,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고 예로부터 강장제로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해주며 피로회복을 촉진하게 됩니다.

 

구기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얼굴색이 좋아지며 폐결핵, 신장질환, 간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몸이 튼튼해지며 더위와 추위를 잘 타지 않고 소감, 도한 등의 해열제로도 사용이 됩니다.

 

오랫동안 복용해도 독성이 없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지골피 : 혈압 및 혈당 강하, 해수, 옹종, 악창에 좋습니다.

▶구기자 : 자양강장작용, 피로회복, 간세포 신생촉진 등에 효능이 있고 익정명목, 소갈, 유정 등을 치료합니다.

▶구기엽 : 고혈압, 당뇨병의 치료약으로 사용합니다.

 

복용방법

말린 열매나 뿌리껍질을 1회에 4~8g씩 300mL의 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물이 반이 될 때까지 달인 후 아침저녁으로 식후에 마시거나 분말로 만들어 식후에 아침저녁으로 티스푼 1개 정동의 양을 장기 복용하면 좋습니다.

 

구기자 차 만드는 방법

1) 물 1L에 말린 구기자 40g을 넣고 센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후 중불에서 약 1시간, 약불에서 약 1시간 정도 끓인다.

2) 차가 반 정도 남았을 때 구기자 열매를 건져낸다.

3)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가미하여 마신다.

4) 서늘한 날씨에는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게 마시면 강장음료로 손색이 없다.

구기자 차

 

구기자차를 복용하면

간장보호, 어리럼증 개선, 눈이 침침하고 눈물 나는 증상 완화, 면역 증강작용, 눈을 밝게 하는 효능, 어리와 무릎이 쑤시는 증상 개선, 혈압 강하작용에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