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식물

골담초 재배방법과 그 효능

by 유니스라이프 2023. 3. 16.

골담초는 다양한 기침과 고혈압, 타박상 그리고 신경통과 관절염에 좋은 약재입니다. 골담초는 갈잎 떨기나무로 약 2m 가량 자라고 가지는 위쪽을 항하며 사방으로 퍼집니다. 황갈색의 줄기는 턱잎이 변한 가시가 뭉쳐 나 있고 5개의 줄이 있습니다.

 

타원형의 잎은 마디마다 어긋나 있으며 작은 잎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은 잎은 달걀꼴로 끝이 패어져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나비모양의 꽃은 황적색으로 4~6월에 1개씩 잎겨드랑이에 있는 두 개의 꽃대에서 피며 길이 2~3cm이며 시들면 적갈색으로 변합니다.

골담초의 꽃

종 모양의 꽃받침은 위쪽 절반은 황적색이고 아래쪽 절반은 연한 노란색입니다. 원기둥 모양의 열매는 콩, 완두와 같은 콩과에서 볼 수 있는 협과입니다. 협과란 꼬투리로 맺히는 열매를 말하는데, 성숙한 열매가 건조해지면 심피 씨방이 두줄로 갈라져 씨가 튀어 나옵니다. 콩, 완두, 팥 따위의 콩과 식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재배방법

골담초는 양지바르고 기름진 땅을 좋아하나 뿌리 혹박테리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마른 땅에서도 별 지장없이 잘 자랍니다. 키가 작아서 분에 심어 가꿀 수 있으며 흙은 산모래에 부엽토를 20%정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바람이 잘 부는 곳에서 가꾸어야 하며 거름은 액비를 가끔 주면 됩니다. 물은 하루 한 번 흠뻑 주되 한여름에는 저녁에 다시 한 번 줄 필요가 있습니다.

 

2년에 한 번 정도 이른 봄에 포기나누기를 겸해 갈아 심어 주어야 합니다. 토양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하며 2개월 간격으로 부엽토가 혼합된 흙을 조금씩 추가로 덮어 주어야 합니다.

골담초의 뿌리

 

채취와 가공

뿌리는 1년 내내 채취가 가능하나 보통 늦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채취하여 토사를 깨끗이 씻어버리고, 잔뿌리를 따버린 다음 흑갈색의 코르크층을 제거하여 신선한 것을 쓰거나 햇볕에 말려서 사용합니다.

 

골담초의 약효

골담초에는 카라가닌(Cara-ganin)과 이노사이트(Inosit), 막키아인(Mackiain), 스티그마스테롤(Stigmasterol), 브라시카스테롤(Brassicasterol), 캄페스테롤(Campesterol), 콜레스테롤(Cholesterol), 베타시토스테롤(B-sitosterol), 포르모네틴(formonesterol)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뿌리를 말린 것을 골담초 또는 금작근이라 하는데 관절염의 염증과 진통, 통맥의 효능이 있으며 그 밖에 고혈압, 타박상, 신경통, 각기병 등을 치료합니다.

 

사용방법

골담초 말린 꽃 20g에 물 800mL를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반으로 달인 액을 아침.저녁으로 식전에 한 달 정도 복용하면 좋습니다.

 

골담초 뿌리를 1일 15~30g 물에 끓여서 복용하면 신경통, 통풍, 해수, 대하, 고혈압, 탁박상등에 좋습니다. 전통적으로 골담초 뿌리를 이용하여 식혜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