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신도 대상포진 대상자입니다

by 유니스라이프 2023. 2. 7.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바이러스인 수두-주스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수두 감염이 끝난 후에도 바이러스 대상포진으로 다시 활성화되기 전에 몸의 신경계에서 수년 동안 잠복해 있습니다.

 

대상포진과 같은 종류의 바이러스 감염은 통증과 함께 화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붉은 피부 발진이 특징입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몸통, 목 또는 얼굴에 물집 줄무늬로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대상포진은 3~5주 안에 낫게 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에 따르면 미국의 대략 세명 중 한 명은 인생의 어느 시점에 대상포진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 합니다. 이 질환은 같은 사람에게 두 번 이상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위험 요인이 있을 경우 발생하지만 이는 드문 일입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의 증상

CDC에 따르면 대상포진의 첫 번째 증상은 대개 통증과 화상입니다. 통증은 전형적으로 몸의 한 쪽, 피부에 붉은 발진이 생깁니다. 그러나 발진이 항상 붉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톤에 따라 발진은 짙은 분홍색, 짙은 보라색으로 보여 질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노화연구소는 대상포진의 특징을 가슴, 복부, 등 또는 얼굴과 같은 신체의 한 쪽에 나타나는 발진이며 얼굴과 귀에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이 생기면 가렵고, 물집이 발생하고 타는 듯한 느낌과,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수반 됩니다.

 

대상포진의 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은 눈과 관련된 통증 또는 발진이 생길 수 있고, 램지 헌트 증후군의 증상일 수 있고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한쪽 귀의 청력상실, 현기증 또는 혀의 미각상실 등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허리나 가슴 한쪽에만 생기지만 얼굴 한쪽에도 발진이 생길 수 있는데 만약 귀에 가까이 발생된다면 청력상실을 가져 올 수 있고, 입 안에 발생되면 매우 아프고 음식을 먹기도 괴로울 뿐만 아니라 미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피의 대상포진은 머리를 빗거나 빗을 때 민감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두피의 대상포진은 영구적인 대머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대상포진이 눈 안과 눈 주위에 발생되기도 하며, 눈꺼풀, 이마, 그리고 때때로 코끝이나 옆구리에 물집이 잡히는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눈이 따끔따끔하거나 욱신거리고, 빨갛고 찢어지는 것 같은 통증의 옵니다.

 

그리고 붓고 시력이 흐릿해 질 수도 있습니다.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신경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눈의 대상포진은 각막의 붓기로 인한 장기적인 시력손실과 영구적인 흉터 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등과 엉덩이에도 대상포진이 발진될 수 있는데 보통 한쪽에만 나타납니다. 이 역시 따끔따끔거리고 가렵고 통증이 있으며 붉은 발진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대상포진의 경우 대부분 3주에서 5주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 단계를 보면 따끔따끔 거리다가 타는 듯한 느낌이 있고 감각이 없기도 하지만 가려움이 생기는데 대상포진은 보통 몸의 한쪽에 발생되며 대부분 허리, 등, 가슴등에 발생합니다.

 

약 5일 이내에 그 부위에 붉은 발진이 생기고 물집이 생깁니다. 그리고 열과 두통, 피로와 같은 독감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일 정도동안 물집이 말라서 딱지가 생기고 이 딱지가 떨어지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 계속해서 통증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불립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주스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데 수두를 한 번 앓은 경험이 있다면 이 바이러스가 몸에 잠복해 있다가 몸에서 활성화 되었을 때 대상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은 되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면역체계가 약해져 있거나 정서적 스트레스가 쌓여 있거나, 노화되어 가는 과정에 또는 암치료나 큰 수술을 받고 있을 때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포가 생긴 대상포진

 

대상포진의 백신

우리나라에서는 대상포진의 백신은 만 50세 이상 성인에서 대상포진 예방에 사용되고 있는데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1회 팔의 위쪽 부위에 피하주사합니다. 대상포진 백신에는 항생제 성분인 네오마이신이 미량 포함되어 있는데, 네오마이신 투여 후 아나필락시스 또는 아나필락시스 유사 반응이 나타난 적이 있었던 경우에는 대상포진 백신을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싱릭스(Shingrix)라는 백신은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 승인되었습니다. CDC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2개월에서 6개월까지 2회분의 Shingrix를 투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백신은 90% 이상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백신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과 같은 부작용은 일부 있을 수 있지만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로부터 수두 주수터 바이러스가 전염된 사례는 아직 없습니다.

 

대상포진은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지만 대상포진이 걸릴 확율이 높은 군은 60세 이상, HIV나 암과 같은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조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를 받은 사람들, 스테로이드 장기이식 후에 주어지는 약과 같이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 전에 대상포진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 등입니다.

 

대상포진은 전염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물집과 직접적인 접촉이 있으면 감염이 될 수 있으며 물집이 잡혔거나 딱지가 생겼다면 전염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상포진이 있는 경우 수두-주스터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발진을 반드시 깨끗하게 하고 덮도록 하고 물집은 만지지 말고 손을 자주 씻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중이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과 같이 위험에 처한 사람들 주변에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의심증상이 발생되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해야 합병증을 예방하고 회복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 증상이 나타난 이후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하는 치료요법

  ▶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진정시키기 위해 시원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

  ▶ 습한 냉찜질을 발진에 바르면 통증과 가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가려움을 줄이기 위해 칼라만 로션을 바르거나 물과 베이킹 소다 또는 옥수수 녹말을 사용하여 페이스트를 만듭니다.

  ▶ 비타민A, 비타민B12, 비타민 C, 비타민 E가 함유된 음식을 먹습니다.

  ▶ 면역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L-리신 보충제를 복용합니다.

 

대상포진의 예방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것은 백신접종을 하는 것이 심각한 대상포진이나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모든 어린이들은 수두 예방접종으로도 알려진 수두백신을 2회 접종해야 하며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성인들도 이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