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용식물

어성초의 효능과 재배방법

by 유니스라이프 2023. 2. 23.

어성초는 약모밀이라고도 부르며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는 50cm까지 자랍니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넓은 달걀 모양의 심장형이며, 길이 3~8cm , 너비 3~6cm로 뚜렷한 5출맥이 있고 연한 녹색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이 매끈합니다.

 

5~6월에 흰색 또는 황록색으로 피는 꽃은 줄기 끝에서 나온 짧은 꽃대 끝에 형성된 길이 1~3cm의 수상 꽃차례(꽃대에 달린 꽃의 배열, 또는 꽃이 피는 모양)로 줄기 끝에서 피는데 삼백초와는 달리 꽃차례가 짧습니다. 잎을 비비면 생선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어성초라는 이름이 붙여 졌습니다.

어성초(약모밀)

 

재배방법

어성초는 따뜻하고 습윤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또한 그늘지고 축축한 토양에서 잘 자라며 가뭄을 싫어합니다. 비옥한 사실양토와 부식질양토가 좋습니다.

 

번식방법에는 종자번식 방법과 분주(근경번식)이 있는데 종자번식은 종자는 육묘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특별한 경우 외에는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분주(근경방식)방식은 낮고 습한 지대를 골라 20~30cm 깊이로 갈고 너비 1.2m, 높이 15~20cm 되는 두둑을 만들어 30cm간격으로 골을 만듭니다.

 

3월 상순부터 4월 상순 사이에 뿌리 줄기를 파내어 9~12cm 로 잘라 골에 포기 사이를 10~15로 하여 심고, 흙은 3~5cm 두께로 덮은 다음 약간 눌러주고 물을 줍니다. 품종은 육성된 품종은 없고 재래종을 이용합니다.

 

어성초의 가공과 성분

어성초는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사용하는데 수확할 때는 여름(6~7월)에 1차, 가을(9~10월)에 2차로 지상부를 수확하여 그늘에서 말립니다.

 

마른잎과 줄기는 잡풀 및 이물을 제거하고 향기가 날아가지 않도록 압착하여 저장합니다. 사용시 생선 비린내가 나므로 술을 뿌려서 시루에 찌고 말리는 과정을 반복하면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잎을 말린 어성초

 

어성초의 주성분

메틸-엔-노일케톤(methyl-n-nonylketone,악취), myrcene lauric aldehyde이며 자극성의 코르다린(cordarine)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잎에는 퀘시트린(quercitrin)및 염화칼륨, 황산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고 꽃에는 이소케시트린(isoquercitrin)이 함유되 있습니다.

 

어성초의 약효

어성초는 청열해독, 소염, 소종, 배농, 이뇨통림의 효능이 있고, 폐렴, 기관지염, 요통, 인후염, 자궁염, 대한, 탈항, 치루, 일체의 종기나 부스럼, 악창, 습진, 이질, 암종 등을 치료하는데 이용됩니다.

 

복용방법

어성초를 내복할 경우에는 전탕하거나 착즙하여 복용하고 짓찧어서 붙이거나 물로 달여서 그 김을 환부에 쐬고 닦아내기도 합니다. 가정에서는 건조된 약재 15g에 물 700mL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서 200~300mL정도로 달여서 아침저녁으로 두 차례에 나누어 복용합니다.

 

어성초(약모밀)차

효능 : 고지혈 억제, 간 보호작용, 면역증강, 축농증개선, 비염완화, 항산화작용, 이뇨효과

어성초차

 

차 만드는 방법

1) 물 1L에 말린 어성초 10g을 넣고, 중불에서 30분 정도 끓인다.

2)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가미하여 마신다.

3) 생잎은 비릿한 냄새가 나므로 잘 말린 것을 구입하여 사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