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경색의 증상과 예방

by 유니스라이프 2022. 12. 24.

뇌경색은 뇌로 가는 혈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 뇌경색의 징후와 증상을 인신하는 것은 생존과 죽음의 차이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갑자기 찾아 올 수 있습니다. 뇌경색이라고 부르든 허혈성 뇌졸중이라고 부르든 가장 흔한 형태의 뇌졸중으로 전체 환자의 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뇌의 혈관 막힘이나 지방 침착물의 축적으로 인한 동맥 경화를 말합니다. 뇌 세포로 가는 혈액의 어떤 흐트러짐도 필수적인 영양소와 산소의 부족으로 인해 뇌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경색

 

뇌경색의 증상

 

1)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뇌경색이 발생하면 말할 때 말을 더듬거나 여러 사람이 함께 토론을 할 때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마비증상이 나타납니다.

얼굴, 팔, 다리에 갑자기 약해지거나 마비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몸의 한쪽에 국한되어 있으며, 입의 한 쪽도 처지거나 근육이 부자연스럽게 움직입니다. 한 팔이 약간 떨어지는지 보기 위해 팔을 머리 위로 올려서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뇌졸중이 발생 중임을 나타내는 한 가지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3) 시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뇌졸중을 일으킬 경우 시야가 흐려지거나 한쪽 눈이 완전히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중 시력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두통이 발생합니다.

뇌경색은 보통 어리러운 증상이 생기거나 구토를 동반하는 두통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5)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럽니다.

어지럼증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걷거나 움직이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는 동안 조정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뇌건강을 위한 뇌운동

 

뇌졸중의 영햐은 돌이킬 수 없을 수 있으므로 징후를 인식하고 즉각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영구적인 손상이나 죽음을 막기 위해 의사들은 먼저 뇌로 가는 혈류를 열어 주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뇌경색이 발생되면 3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것은 혈전을 예방하기 위한 아스피린의 적용 또는 조기 플라스미노겐 활성화제(TPA)의 주입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조치는 정맥 주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후 적어도 4.5시간 이내에 조치를 해야만 합니다.

 

필요한 경우, 동맥을 통해 뇌를 직접 겨냥할 수 있도록 사타구니 부위에 카테터를 사용하여 TPA를 주사하여야 합니다. 또한 카테터를 기계 장치를 삽입하고 혈전을 제거하기 위해 뇌를 겨냥하여 혈전을 직접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정 치료법은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때문에 의료 전문가를 통해서만 해야 합니다.

 

초기 뇌경색 후 추후 발병을 예방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과 절차를 검토하는데, 경동맥 내막 절제술을 통해 수술로 경동맥에 쌓여 플라크가 제거하는 방법과더 일반적인 절차는 경동맥이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경동맥 내에 스텐트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뇌졸중 전과 같이 정상 작동으로 복귀할 수 있는 능력은 발생한 손상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른쪽 뇌의 손상은 왼쪽 몸에 영향을 미치며, 왼쪽 뇌의 손상은 그 반대입니다.

 

뇌의 왼쪽 부분이 손상된다면 이는 말과 언어에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들은 시력, 호흡, 삼키기,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재활 치료 프로그램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뇌졸중의 예방

 

  ▶골혈압이 있다면 처방을 받아 약물로 고혈압을 낮추는 등의 평소 혈압을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

  ▶높은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수치를 낮추어야 합니다. 

  ▶담배 및 알코올의 섭취는 두 말 할것도 없이 절제해야 합니다.

  ▶평소 지중해식 식단 등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비만이 생기지 않도록 체중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위 언급한 증상들을 숙지하고 초기 징후 및 증상을 빨리 인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뇌경색은 건강하지 못한 생활을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경종을 울릴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다른 기존 건강 상태가 그들을 위험에 처하게 했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과 식단을 관리 했음에도 불구하고 발작을 경험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초기 징후를 인지하고 즉시 치료를 받으면 뇌경색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치료만 하면 뇌경색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때 가졌던 생활습관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댓글